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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시장의 몰락 #o

출처 (2016.04.29, 한글 번역문) : http://blog.alyac.co.kr/612

출처 (2016.04.25, 중국어 원문) : http://tech.china.com/news/company/892/20160425/22517469.html


4월 25일, 중국의 sina 클라우드 서비스가 공지를 내놓았습니다. 공지의 내용은 일반 무료 사용자들의 이용을 중단하며, sina 클라우드 검색 서비스 및 공유 기능도 중단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에 이미 115 클라우드, UC 클라우드 등 중국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들이 문서저장, 공유 기능등을 중단하였습니다. 이는 결국 서비스를 중단한것 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중국 정부가 수행하는 유해 컨텐츠 정리 사업에 영향을 받은 것 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중국 인터넷 환경에서 중국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의 독특한 운영방식은 “지속 가능하지 않은” 본질적인 문제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2014년 Qvod 클라우드가 서비스가 서비스 차단이 된지 얼마 되지 않아, 동영상 공유 기능을 제공하는 각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들 역시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360 클라우드, Kingsoft 클라우드, 115클라우드 내 여러 유해 컨텐츠 및 공유 메커니즘이 삭제 당하거나 제한을 당했습니다. 115 클라우드는 즉시 공유 기능을 중단하고, 친구 추가후에만 공유가 가능한 기능을 선보였으나, 2016년 3월 해당 기능도 종료해 버렸습니다. 그리고 얼마 있지 않아 4월 15일, UC 클라우드 역시 업로드, 저장 및 다운로드 등 주요 기능을 종료해 버렸으며, 4월 25일, sina 클라우드 역시 검색, 공유기능을 종료하였습니다.


중국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들이 하나둘씩 쓰러져 가는 것은 필연적인 일입니다. 중국의 인터넷 산업이 현재 태동기에서 점점 변화의 시기로 접어들면서, “무료” 서비스로는 유지가 힘들게 된 것입니다.


중국 내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는 중국의 인터넷 산업 초기에 출현하였으며, “무료”를 앞세워 사용자들을 끌어모았으며 트래픽을 집중시켜 광고를 통하여 수입을 얻었습니다. 이는 중국의 초기 인터넷 사업자들이 수익을 얻기 위해 반드시 거치는 과정이였습니다. 이러한 운영 방식에서 “자원”과 “트래픽”은 뗄 수 없는 키워드였으며,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에서도 역시 예외가 아니였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보았을 때, 사용자들이 주도적으로 업로드 하고 공유하는 메커니즘을 통하여 광범위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자원의 수집과 누적하는 과정을 가속화 하였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자원이란 사용자들의 고정된 요구 (rigid demand)로, 이는 115 클라우드와 같은 서비스들이 급속도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 통계를 보면, 115 클라우드의 전성기 시기에는 만화의 다운로드 트래픽의 최고점이 시간당 3000G 정도 였습니다. 


이러한 수익모델은 비록 온라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들에게 단기적으로 거대한 이윤을 가져다 주지만,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사용자들의 규모가 넓어지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버와 트래픽 대역폭이 기하급수적으로 팽창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순한 이윤 모델은 회사가 요구하는 규모의 이윤을 얻기에는 한계가 있었으며, 초기에 무료라는 방식을 이용하여 확보한 사용자들은 충성도가 낮다는 점도 한계로 작용하였습니다. 


만약 무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들이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수익모델을 찾지 않는다면, 업체들이 트래픽 비용에 대한 부담은 점점 더 높아질 것이고, 이러한 부작용은 고스란히 사용자에게 되돌아 오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중국의 인터넷에서 SW들이 설치과정에서번들 SW를 설치하거나 강제로 시작 프로그램으로 설정, 몰래 사용자 몰래 다른 프로그램 다운로드 등은 이미 놀라운 일이 아닌것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행위들은 사용자 PC의 성능을 초래시키고 직접적으로 사용자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VIP 등의 방법을 통하여 안정된 고객들을 확보하며 꾸준히 성장한 해외의 Dropbox 등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업체들과는 다르게, 무료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를 확보한 중국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들이 만약 사용자들에게 사용료를 요구한다면, 이미 무료 사용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은 거부반응을 보이며 사용자 이탈을 야기할 것입니다.


중국 정부의  유해 컨텐츠 정리 사업 하에서, 115 클라우드, UC클라우드는 이미 무료 서비스를 종료하였으며, 4월 25일 sina 클라우드 역시 무료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누가 될 것일까요?



2016.05.04 관련 뉴스 : http://news.qq.com/a/20160504/065341.htm




2016.05.10 관련 뉴스 : http://money.163.com/16/0510/05/BMMC08GJ00253B0H.html


* 2016년 3월 2일, 중국 당국은 수익을 목적으로 음란물이 있는 클라우드 계정을 판매하는 6개의 케이스를 발표하였으며, 그 후 여러 회사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조정 또는 종료를 발표함

- 2016.03.02 중국 당국 발표 관련 링크 : http://www.cac.gov.cn/2016-03/02/c_1118214941.htm

* 관련 업계 사람들은 여러 네트워크 디스크 서비스 종료의 더 깊은 이유로 수익 모델이 불분명하기 때문이라고 함